VET space / 수의대생 블로그

곰표 밀맥주 인기 고공행진! 펫사료 시장 점유율도 1위의 대한제분 주가는? Feat. 펫코노미, 웰츠, 주식 공부, 이리온 본문

소소하게 제테크

곰표 밀맥주 인기 고공행진! 펫사료 시장 점유율도 1위의 대한제분 주가는? Feat. 펫코노미, 웰츠, 주식 공부, 이리온

에플쓰는 루카 2020. 9. 9. 00:11

최근 레트로 감성의 인기로 젊은 사람들 입에도 많이 오르락내리락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대한제분'인데요.



대한제분은 30-40 세대들에겐 이미 밀가루로 유명한 브랜드 였습니다. 하지만 10-20대들에겐 생소한 브랜드였죠. 이 대한제분이 자신의 낡고 오래된 밀가루 브랜드라는 인식을 다양한 제품들과의 콜라보를 통해 깔끔하게 변신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최근 힙하게 떠오르고 있는 뉴트로 감성을 등에 업고 10-20대들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특별한 브랜드로 말이죠.

곰표 브랜드의 변신은 패딩, 티셔츠, 노트 등 다양한 제품들과의 콜라보를 이뤄냈습니다. CU와 콜라보를 통해 '곰표 밀맥주'도 출시했습니다. 이는 젊은 세대들의 SNS 감성을 자극하기 충분한 아이템이었고, 현재는 구하기 힘들 정도로 굉장한 인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의 이 같은 콜라보를 통한 인기 말고도 대한제분이 인기가 있었던 적이 있습니다. 바로 워런 버핏이 투자했던 기업이기 때문이었습니다.  2007년 워렌버핏이 가지고 있는 한국 주식으로 대한제분이 유명했었습니다. 성장에 비해 크게 저평가된 기업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물론 현재는 보유 중인 주식이 아니지만 말이죠.

 

사실 대한제분의 실질적인 영업이익 측면에서 보면 곰표 브랜드의 콜라보를 통한 곰표 밀맥주, 곰표 패딩, 곰표 노트, 곰표 티셔츠와 같은 다양한 브랜드들과의 협업 제품의 인기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약간의 로열티만이 대한제분의 이익이 되죠.

그러면 한때 워렌버핏이 선택했던, 지금의 곰표의 핫한 인기를 가진, 대한제분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현재 대한제분의 주가는 2020년 9월 8일 종가 기준 166,500원입니다.

대한제분은 본질적으로 밀가루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국내 밀가루 시장 점유율의 25%를 차지하고 있죠. 

대한제분의 사업 구성을 보면 이렇습니다. 62% 소맥분, 22% 반려동물 사료 17% 커피 및 기타 음료, 베이커리


대한제분 매출 구성 '사진 = 잡코리아'


사실 저는 대한제분이라는 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곰표 밀맥주, 곰표 패딩과 같은 브랜드 콜라보 제품의 인기 때문이 아니라 반려동물 사업 부문 때문이었습니다.

대한제분은 반려동물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 '우리와'라는 자회사를 설립하고 반려동물 서비스업에 발을 딛었습니다. 이후 우리와는 자회사인 '대한 사료'로부터 펫 사료 부분을 넘겨받아 본격적으로 펫 사료 시장에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19년 초 '우리와'가 '대산 앤 컴퍼니'라는 회사를 인수하면서 프리미엄 펫 사료 라인인 '웰츠'를 통해 2020년 국내 펫 시장 점유율 1위로 올라서게 됩니다.

우리와는 초기 반려동물 서비스업을 바탕으로 구축한 유통망에, 사료 시장에서 펫푸드 브랜드로써의 강자 입지를 다지며 현재는 대한제분의 이익의 약 20%를 차지하는 등 대한제분의 새로운 성장동력, 캐시 카우로써 자리매김한 모습입니다.


우리와의 프리미엄 사료 라인 '웰츠'


'우리와'의 실적 현황은 이렇습니다. 19년 매출은 18년 동기 대비 223% 증가해 930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 이익은 전년 대비 491% 증가한 5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대한제분의 매출 중 우리 와가 차지하는 비중은 29%로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6% 상승한 포인트라고 합니다. 

이러한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대한제분은 미국 펫 사료 시장에도 뛰어들었습니다. 미국 펫 시장은 대한민국보다 큰 시장 규모로 인해 첫해부터 의미 있는 매출을 보였습니다. 이후 대한제분이 미국 펫 사료 시장 점유율에도 유의미한 성과를 보여준다면 제대로 된 성장동력을 갖추었다 평가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미국 펫사료 시장 또한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시장이기 때문이죠.

우리와는 펫 사료 부문뿐만 아니라 '이리온' 동물병원, '이리온' 반려동물 용품 점등을 통해 펫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져나가는 모습입니다.

대한제분의 본업인 제분 산업의 주가는 원맥 가격에 많이 좌지우지됩니다. 수입 원맥의 가격이 낮아지면 대한제분은 영업이익을 높일 수 있는 구조기 때문입니다.

국제 원맥의 시세가 현시점에서 봤을 때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이니, 원맥 가격 하락을 통한 영업이익 증가는 크게 기대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이 때문에 대한제분의 제분산업은 14년을 기준으로 점차 하양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제분 산업의 특성상 시설 과잉과 소비침체를 겪고 있지만, 고정비용과 원료비 부담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처럼 밀가루를 판매하는 기업으로써 대한제분의 성장동력은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전쟁이나, 통일과 같은 밀가루가 전면적으로 필요한 빅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수출에서도 힘을 내긴 어려워 보입니다. 60년의 동안 밀가루를 판매해 왔지만, 사실 세계에는 몇백 년 동안 밀가루를 판매해온 회사도 많으니까요.


보나비에서 운영하는 '아티제'


대한제분은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사업 다각화에 힘쓰는 모습입니다. 

앞서 말한 '반려동물 사업' 부분이 가장 큰 새로운 성장 동력원이며 그 외 '보나비'라는 커피/베이커리 사업을 영유하는 자회사를 가지고 있죠.

하지만 이 '보나비'의 성적은 처참합니다. 보나비는 초기 공격적으로 점포를 늘렸고, 이는 지금 직영점 확장에 따른 임차료 부담과 운영비 부담이 커지며 작년 적자 전환이 되어 대한제분의 성장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모양새입니다.

미래의 대한제분을 이끌어 갈 만한 새로운 성장동력이 자리잡지 못한 상황에서 대한제분을 가치 투자주로써 관심을 가지게 할 만한 요소는 있습니다. 바로 대한제분의 현금성 자산입니다.



대한제분의 유동자산은 19.12월 기준 4300억 정도입니다. 이를 현재 20년 9월 8일 기준 대한제분의 시가총액이 2814억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자산 대비 저평가된 주식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가치투자 측면에서 본다면 '자산 대비 저평가주'이며 새로운 성장동력인 우리와의 흑자 전환 및 앞으로의 시장 전망성을 볼 때 대한제분의 성장을 기대해볼 만 하지만, 한국의 오래된 기업들이 고질병처럼 가지고 있듯이 경영 측면에서 볼 때 대한제분의 경영이 주주들을 위한 경영이라기보다 경영주의 이익을 위한 경영을 하고 있다는 느낌이 있기 때문에, 곰표 밀맥주 대한제분의 성장이 마냥 장밋빛은 아니어 보입니다.


본 글은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기업에 대해 학습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투자 추천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글에 적힌 내용 중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입장이니 알려주시면 감사히 생각하고 수정하겠습니다.

휠라 홀딩스 나이키가 될 수 있을까? 윤윤수 회장의 휠라 홀딩스 주식 주가, 기업 분석

 

휠라 홀딩스 나이키가 될 수 있을까? 윤윤수 회장의 휠라 홀딩스 주식 주가,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패션 브랜드인 '휠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휠라는 100년의 역사를 가진 브랜드라고 합니다. 처음 시작은 이탈리아였는데요. 1911년 이탈리아 휠라 형제들이 속옷사업으�

bestwook.tistory.com

이글벳 주가, 이글벳은 무슨 회사 인가? (주식 공부, 분석)

 

이글벳 주가, 이글벳은 무슨 회사 인가? (주식 공부, 분석)

'펫코노미'라는 말을 아십니까? 펫코노미란 'Pet'과 'Economy'의 합성어로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한 많은 사업들이 악영향을 받고 있는 와중에도 반려동물 산업은 코로나 대유행 여파를 가볍게 무시

bestwook.tistory.com

 

Comments